2014년 4월 10일 목요일

조심스레 예측해본 웨어러블 전략 : 브랜드 > 디자인 > 서비스


1. 브랜드
Paul Graham의 명문 '스타트업 아이디어' http://goo.gl/ROz6h9 에 비추어 생각해 보면 성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사용자의 수가 아니라 사람들이 '얼마나 간절히 원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적은 수의 고객들이 정말로 간절히 원하는 웨어러블 제품은 무엇일까요. 답은 명품시계입니다. 그리고 명품시계의 핵심은 '브랜드'에 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지 못하면 성공하는 제품이 될 수 없습니다.

2. 디자인
웨어러블 산업은 근본적으로 패션 비즈니스입니다. http://goo.gl/qzSXjp 사람들은 옷을 고를때 디자인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명품가방과 비싼 구두가 불피나게 팔리는 이유는 사람들이 그것을 통해서 자신이 돋보이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선택한 웨어러블 제품이 다른 사람들에게 쿨하게 보이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이 부러움의 시선을 보내지 않는다면) 그것을 소유할 이유가 없습니다.

3. 서비스
이제부터는 기술이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더싸고 화질 좋은 디스플레이, 낮은 소비 전력의 통신 기술 (BLE), 오래가는 배터리 등은 사용자에게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 기술요소입니다. 나의 시계가 사용자의 컨텍스트를 이해하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한다면 우리의 삶은 보다 편리해질 것입니다. (물론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위험성은 상존합니다.)

2014년은 IoT의 해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있습니다. 1년 후 지금을 돌아봤을 때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제품은 무엇일까요. 이제 우리는 새로운 출발선에 서있습니다. 전쟁의 시작은 전략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